강원도 북서부 소양강과 한강이 만나며 분지로 이루어진 곳, 강원도의 중심 춘천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호반의 도시라 불리우며 남한의 북동쪽 관문 역할을 합니다.

약 1000년 전 부족민들에 의해 처음 점거되었고 1418년 지금의 춘천이라는 이름을 갖기전까지 몇개의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신라시대에도 중요한 도시였으며 17세기에는 서울을 지키기위한 요새도시들중 하나로 기능하였습니다 이처럼 요충지였으며 1896년 이래로 주욱 강원도의 중심지였습니다.

춘천에서는 매년 춘천 인형 축제, 춘천 마임 축제, 춘천 내 체육 타운 건립을 주최하는 액션 스포츠 챔피언십 등 다양한 행사가 개최됩니다. 또한, 이 도시는 야외 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을 위한 메카입니다. 매년 10 월에 개최되는 춘천 마라톤 대회는 국제적인 경기장을 자랑하며, 수백 킬로미터의 하이킹 코스와 자전거 도로도 갖추고 있습니다. 춘천은 우수한 대중 교통 (서울까지 대중교통으로 약 1시간 소요), 저렴한 생활비 및 훌륭한 스포츠 시설, 식사 공간 등을 갖추고 있어 한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곳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춘천은 지난 수십 년간 (2015 년 현재 28 만명) 대도시로 성장했지만, 작은 마을의 친근함 또한 유지해왔습니다. 이전보다 더 현대화되었지만, 시내 구석구석은 여전히 작은 도시입니다.
또한, 춘천의 대학가에는 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술집과 많은 야간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춘천은 결코 잠들지 않는 도시입니다.